지역사회공헌인정제(CSR in the Community) 활성화를 통한 지역공동체, 사회안전망 구축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이 수익 창출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사회적 책임 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사회공헌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주체들의 사회공헌(CSR)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심지어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과 사회공헌(Social Contribution)이라는 용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경영’이라는 개념과 거의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
최근 사회공헌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의 사회공헌이 주로 자선이나 기부 위주로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인정제(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Community)’는 2019년부터 시행됐으며, 지역사회의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꾸준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2022년에는 지역사회공헌인정제 심사 지표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환경경영·사회적책임경영·투명경영)를 적극 반영해 7개 분야 25개 지표에 걸쳐 평가했다. 그 결과 신청기관 476개소 중 404개소가 지역 예심과 최종 심사를 통과해 인정기업·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97개소, 부산 15개소, 대구 30개소, 인천 19개소, 광주 7개소, 대전 16개소, 울산 16개소, 세종 10개소, 경기 67개소, 강원 16개소, 충북 14개소, 충남 14개소, 전북 19개소, 전남 18개소, 경북 14개소, 경남 16개소, 제주 16개소로 나타났다. 2023년에는 인정기업·기관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정기업·기관에는 인정 승인일부터 1년간 인정제 엠블럼 사용권한이 부여되고, 인정제 멤버십에 자동 가입돼 교육·포럼·컨설팅 등 개인과 조직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인정제 인센티브 제공 기관인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농협중앙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법무법인 디라이트, 한국무역보험공사, DGB금융그룹, 에스비씨인증원으로부터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받게 된다.
글로벌 기업 사례
글로벌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에 직접적으로 공헌하고 있다. 기업이 환경 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사회의 교육, 보건,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례들은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안전망 구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표적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전 세계의 교육과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의 학교에 교육용 컴퓨터를 기부하고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를 제공한다.
월마트는 지역사회의 식품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식료품점을 지원하고, 빈곤층에게 식품을 기부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빈곤층에게 일자리도 제공하고 있다. 코카콜라 역시 지속가능한 개발과 경제 발전, 지역사회의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