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자료

<사회혁신 포커스 리뷰 10호> 사회적 가치와 ESG,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가?


사회적 가치와 ESG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가?
배성기

사회적 가치 연구소 소장

산업화와 자본주의를 통한 ESG 탄생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이나 ESG 활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 역사를 잠깐 살펴보면 18세기 산업화 시대부터 본격적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수력과 증기기관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공장생산을 통한 대량생산 대량공급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자본가 중심의 부가 창출되기 시작한다. 산업화 시대에는 노동조건, 노동환경, 주거환경 등 극심한 불평등과 사회문제 및 환경문제 등이 발생하며 열악한 근로환경, 장시간 근로, 최저 임금 등에 대한 노동자들의 변화 요구가 거세지기 시작한다. 1912년 미국 로렌스 섬유공장에서 파업에 나선 여성 노동자들은 먼지가 자욱한 공장에서 하루 12시간에서 14시간 노동을 견뎌야 했으며 “빵을 달라. 장미도!”라는 “빵과 장미” 행진을 진행한다. 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 그리고 2차 세계대전 후, 수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사회불안정이 지속되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게 된다.

 

1953년 하워드 보웬, 1970년 밀턴 프리드먼, 1979년 아치 캐럴 교수 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역할을 강조했다.

더불어 환경보전과 지속가능경영 및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이슈도 제기되기 시작한다. 1962년 미국에서 살포된 살충제나 제초제에 사용된 유독물질이 인간과 생태계에 치명적 영향을 분석한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출간을 기점으로 환경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1972년 UN 환경계획 선언, 1976년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발표, 1987년 UN ‘우리 공동의 미래’ 발간, 1992년 유엔환경계획(UNEP) 리우 환경개발 선언 이후 2015년 UN은 SDGs 지속가능 개발 목표로 17개 영역, 169개 실행목표, 330개 성과지표를 발표하고, 2015년 ‘파리기후 협약’ 진행 후 2019년 EU ‘그린딜을 발표’ 한다.

지속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경영 이슈가 제기되면서 이를 실행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 거버넌스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면서, 2004년 UNGC의 ‘Investing for Long Term Value(장기적 가치를 위한 투자 보고서)’에 ESG 개념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좋게 해 자본시장에 이식한다면 지속가능하고 사회에 더욱 기여하는 시장을 끌어낼 것”이라는 것이다.

 

2005년 UNGC는 ‘Who Care Win(누가 승자인가?)’라는 보고서에서 ESG 용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하며, “ESG는 투자·자산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창출요소(Value Driver)이자 요인(Factor), 이슈(Issue)이다.” “자본시장에 ESG의 주류화(Mainstreaming)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한다.

2006년 UN은 사회책임투자원칙(UN PRI)을 발표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이슈를 고려함에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평가지표로서, 전 세계 투자자들은 ESG 요소를 반영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촉구하는 모범 관행을 제시했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파산으로 주주 자본주의, 이익 중심 자본주의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고, 2010년 국제표준협회는 ISO 26000을 발표하여 기업의 사회책임경영을 권고하였다. 2011년 마이클 포터와 마크 크레이머는 ‘HOW TO FIX CAPITALISM(자본주의를 고치는 방법)’이라는 논문을 통해 공유가치 창출 개념을 이야기 하면서 ‘기업은 이익 추구와 동시에 환경과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2017년 세계 최대자산운영사인 ‘블랙 록’의 래리 핑크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와 ESG를 고려한 투자모델을 강조’하고, 2020년에도 ‘기후 위험이 곧 투자 위험이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자본시장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 낸다. 2019년 미국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서 “미국의 유력기업들도 이제는 기업이 주주이익 극대화라는 목적이 아닌,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라고 ‘기업목적 확대 선언’을 내놓고, 2020년 50주년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실천 선언’을 하게 된다. 2020년 환경위기와 연계되어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은 전 세계를 대면 세계에서, 비대면 세계로 전환하면서 세계 경제를 위축시켰고, 제품과 서비스 공급망에 문제가 생기면서 다양한 경제·사회·환경 문제들을 가속 시켰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경영과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개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흐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전 세계 경제흐름과 자본주의 시장이 기업에 무슨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ESG 경영의 본질이자 탄생의 배경이다.

한국형 ESG

 

한국 정부는 2021년을 ‘모두를 위한 기업 정신과 ESG 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발표하고, 단기 매출, 영업이익과 같은 재무적 성과 중심에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도 중시하는 ESG라는 ‘따뜻한 자본주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선언했다. 주주자본주의를 되돌아보고 고객과 노동자, 협력업체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를 따뜻하게 끌어안는 새로운 자본주의로 거듭나야 함을 강조하면서, 2025년부터 2조 원 이상 코스피 상장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의무화를 신설하고, 한국형 ESG 표준을 마련하여 인센티브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2050 탄소중립과 고용안정 및 사회안전망 강화, 환경·경제·사회가 다 함께 발전하는 것은 기업도 국민도 모두 원하는 미래일 것이다.

 

정부는 2021년 ‘기업의 ESG 정보 공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자율 공시제에서 기업규모에 따른 의무 공시제로 전환했으며, ‘2030년 온실가스 40% 감축’을 발표하고, 탄소중립 예산을 확대했다. 2021년 말 정부는 K-ESG 가이드라인 버전 1을 발표하고, ESG 경영을 준비하고 대응하도록 표준안을 제시하면서, K-ESG 가이드라인은 ESG 경영의 핵심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자율적 ESG 경영 확산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2021년 말 정부는 ESG 경영 확산과 유인을 위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6대 환경목표에 기여하는 녹색경제활동인 온실가스감축, 기후변화 대응, 물의 지속가능한 보전, 순환 경제로의 전환, 오염 방지 및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했다.

 

2021년 녹색산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녹색금융 추진계획을 발표하였고, 2050 탄소중립 뒷받침을 위한 녹색금융 활성화 전략을 발표하고, 공공부문의 역할 강화, 민간금융 활성화, 녹색금융 인프라 정비를 위한 12개 실천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후속적으로 ‘환경정보 공개 시스템’을 통해 기관유형별 환경정보 공개 항목을 공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가온실가스 종합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제도로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목표 관리제와 기업의 온실가스 목표 관리제 및 배출권 거래제 등을 시행하고 있다. 2022년 말에는 기업 경쟁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경제 구축을 위한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지자체의 경우는 이미 1992년 UN 환경 및 개발에 관한 리우 지구정상회담으로 도출된 프로그램 중 ‘지방의제 21’에 의해 우리나라는 1995년 대한민국 ‘의제 21’ 작성 및 ‘녹색도시 부산’을 발표하였고, 1997년 환경부 ‘지방의제 21 작성지침‘을 지자체에 보급했다. 2000년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및 ’지방의제 21 전국협의회‘를 발족한 후 세계 최고 수준의 지자체 참여비율 및 민관협력 통한 지방협치 기반을 구축하여 지금까지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8대 분야인 지역자립경제, 녹색지역경제, 이웃관계, 공동체 형평성, 생태적 건강, 기후위기 대응, 공동체문화, 민주주의 역량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중앙정부도 2000년에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설치 후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을 제정 공포하여 운영 중에 있다. 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및 목표수립‘ 후 단계별 점검과 운영을 해오고 있으며, 2022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 공포하여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설치 산업, 경제, 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산업계와 정부가 긴밀히 소통하며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해외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가치 혁신사례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정부혁신과 도시경영 혁신사례로 영국 사례를 살펴보면, 영국은 ‘큰 사회’ 실현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국가를 만들고자 2012년부터 공공서비스(사회적 가치)법을 제정하여 공공서비스를 공급하는 모든 정부 및 공공기관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국의 사회적 가치의 정의는 ‘조직이 환경(E)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조직뿐만 아니라 지역사회(S)와 지역경제(E)를 위한 공익을 도모하기 위해 생애주기(whole life)에 기초하여 비용대비 최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공서비스 공급을 위한 조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절차’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추진하는 목적은 ‘정부가 구매·조달 활동을 통해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추구하고, 공공서비스 공급과 관련하여 사회적 가치를 판단하여 사업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영국의 사회적 가치 네트워크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삶에서 경험하는 변화에 대해 사람들이 부여하는 상대적인 중요성의 계량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영국의 사회적 가치 국가혁신 정책의 전제는 거버넌스(G) 정책이다. 1997년 토니 블레어 총리 시절부터 영국 정부의 거버넌스 체계는 중앙정부 하위에 파트너십을 운영하면서 지방정부, 자원봉사조직, 민간기업, 지역 제반 조직이 모여 대시민 관련 정책을 논의하여 같이 결정하는 수평적 거버넌스가 운영되고 있다. 2010년 보수당 데이비드 캐머런 집권 이후 영국 정부의 혁신프레임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정부혁신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경제(E), 사회(S), 환경(E)로 구분하여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으로 유형화 후 지방정부 및 공공기관의 여건에 맞게 실행성과를 만들어 오고 있다. 이를 작동시키는 기제로는 정부의 구매예산과 연계하여 사회책임조달을 통해 추진하고 있다. 사회책임조달이란 정부 예산을 통한 구매력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정책활동이다. 이는 정부가 파트너를 선정할 때 공익(사회적 가치)을 추구하는 기업과 시민사회, 시민을 우선하여 선정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선의:善意:Good Will)를 지향하는 조직을 많이 양산하여 지역 및 국가적 편익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경제(E)적으로는 일자리 및 직업훈련 활동 증가, 사회(S)적으로는 지역 내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환경(E)적으로는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증가 등의 성과로 나타날 것이며, 이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국가경영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영국의 ESG 도시경영 사례로 런던 람베스를 살펴보면 정부의 ‘공공서비스(사회적 가치)법’과 중앙정부 지침, 그리고 개정된 지방정부 조례에 의해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사회적 가치정책과 경제(E)·사회(S)·환경(E) 지속가능경영을 고려하여 도시경영에 접목하여 운영하고 있다. 법에는 재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균형을 추구하면서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후생을 고려하여 공공서비스 조달 절차를 운영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법 하위에 중앙정부 지침에는 지방정부가 개방적이며, 효율적인 공공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되, 시민사회조직과 공동체조직 그리고 소기업 등이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인하고 있다. 지방정부 조례에는 사회적 가치를 지역 여건에 맞게 정의하며 지역사회와 지역경제를 위한 생애주기에 기초하여 비용대비 가치를 달성할 방법으로 공공서비스 공급 방법을 기획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기준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인 공공기관종사자, 전문가, 주민, 지방의원, 공무원, 사회적경제조직, 비영리조직, 자원봉사조직, 시민사회단체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논의하여 도시가 추구해야 할 사회적 가치를 모색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먼저 진행한다.

 

이를 기반으로 람베스 지방정부는 사회적 가치를 경제(E)적으로는 일자리 창출, 생활임금 수급 고용인 수 증가, 견습직원 채용기회 부여, 지역주민 고용기회 부여, 중소기업 협력기회 촉진,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 강화로, 사회(S)적으로는 지역 내 노동력 평등 및 다양성 고려, 지역주민들에게 가치 있는 기여 기회 제공, 취약계층 성인 들 위한 안전 및 복지 증진, 지역주민들의 건강 및 복지 증진, 건강 불평등 감소로, 환경(E)적으로는 지역 자연환경 특성 보존·보호·강화, 폐기물 감소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 에너지 및 연료 소비 감소, 개선된 환경성과 등을 람베스의 지속가능한 도시경영 기반 사회적 가치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지표를 설정한 후 평가하고 측정을 통해 실제적이고 체감력 있는 변화를 유인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 기반 지속가능경영 민관협력형 도시경영 모델은 공공서비스 공동생산과 공급을 통해 사회적 가치 편익을 증가시키고, 공공서비스 품질을 향상해, 지역사회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등의 문제를 점진적으로 개선하여 더 나은 도시로의 전환을 만들어 가고 있다.

 

 

국내기업 ESG 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 사례

 

한국기업 중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ESG,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개발 목표 등과 연계하여 사업모델을 점검하고 평가해 오고 있다. 기업의 존재 이유를 이윤추구에서 기후위기, 코로나 팬데믹 등 인류 공동의 과제 앞에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으로 확대하기 시작했고, 이윤만을 지향하는 기업은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들 또한 ESG 경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ESG 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들에게 등을 돌리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가치 소비에 주목하고 있다. 바야흐로 기업의 역할이 바뀌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에 맞는 기업가 정신과 사업모델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를 고려하여 국내 기업들도 변화 중에 있는데, 그 중 SK그룹은 2004년 “사회적 가치 창출은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도전과 패기, 신뢰를 바탕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바른 성장을 하겠다.”라고 이야기 하면서 지속가능한 ‘행복 창출 기업’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ESG 추진 방향으로 친환경사업 추진, 이해관계자 행복,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 등을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전략으로 ‘더블버텀라인(DBL:Double Bottom Line) 전략’을 제시하면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면서 끊임없는 혁신과 이해관계자 행복을 추구하겠다고 선언하였다. 이미 2004년부터 ‘이윤극대화가 아닌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를 경영목표로 삼은 SK그룹은 이후, 사회와 공감하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2016년에는 더 큰 행복 추구를 위해 기업의 근원까지 변화해야 한다는 ‘Deep Change’를 기업 경영 키워드로 삼았고, 2017년에는 계열사 정관에 ‘충분한 이윤 창출’을 없애고, ‘사회적 가치’, ‘행복 추구’를 추가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2018년, DBL 경영을 전격 도입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공존과 행복을 지향하는 사업모델 혁신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지속성은 결국 지속적인 점검과 체크를 통한 관리가 중요할 것이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라는 표어 아래 SK 기업이 기존해 창출해 오던 경제적 가치(재무적 가치)외에 사회적 가치(비재무적 가치)를 측정하고 관리하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이루어지고, 장기적으로 사업모델 역시 지속가능하게 바뀔 것이라는 생각으로 DBL 전략의 중요한 관점을 사회적 가치 측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SK 계열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여 공개하고 있으며, 창출된 사회적 가치의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학계, 기관,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이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가치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Impact)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의 공존과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사업모델을 혁신하고 있다.

 

ESG가 강력한 글로벌 트랜드로 자리 잡았지만, ESG는 2000년대 초부터 진행되어 온 개념으로 반드시 기업경영전략에 수렴해야 하는 상황이다. SK는 자본시장의 요구와 외부 ESG 평가에 대한 철저한 관리·대응과 ESG 기반 사업모델 혁신·전환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ESG를 추진하고 있다. ESG 평가 대응은 자본시장이 요구하는 ESG 항목에 대한 글로벌 규범에 맞는 관리와 공시 활동을 의미한다. ESG 기반 사업모델 혁신은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기업이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ESG 관련 요구에 대한 명확한 파악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2021년 초 계열사 전부가 공통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필수 항목들을 ESG 핵심지표로 선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나아가 2022년부터는 계열사의 자회사와 손자회사까지 관리 대상을 넓히며 ESG 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오고 있으며, 2022년 기준 환경과 사회 분야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총 20조 원을 상회하는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와 ESG 실현을 위한 협력적 도시경영

 

전 세계에는 193개(UN 가입국)의 국가와 수많은 도시가 있다. 잘 사는 나라도 있고, 못 사는 나라도 있다. 정부와 기업, 비영리조직과 시민사회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ESG 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는 지금보다 더 성장하고 행복하면서 지속가능한 국가와 도시를 만들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미래세대를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경제(E)적으로는 저성장 일자리 창출, 신성장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디지털 전환 등의 과제가 있다.

사회(S)적으로는 불공정·불평등 사회, 소득 양극화 및 임금 격차, 주거 격차 및 주거 불안정, 복지 사각지대, 불안전 위험 도시, 저출산·고령화, 교육격차, 디지털 격차, 사회적 배제 및 약자 차별 등으로 인한 공동체 쇠퇴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환경(E)적으로는 에너지 문제, 기후 위기로 인한 폭염·한파·감염병, 미세먼지·미세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재사용·재활용 등이 과제이다.

거버넌스(G)적 측면으로는 정보공개. 국민과 시민의 공익사업 참여 등의 과제들이 지금보다 개선되어 나갈 때 지속가능한 국가와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는 기존의 공익가치 창출 활동 외에도 사회적 가치 및 ESG 활동 성과를 창출해야 할 것이며, 기업도 기존의 저렴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재화를 생산하여 기업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ESG 활동 성과를 창출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시민사회도 호혜, 연대, 자선, 봉사 등을 통한 살기 좋은 지역공동체 가치를 창출할 때 우리나라와 도시들은 지속가능한 대한민국과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형 사회적 가치(K·SV)란 ‘사회·경제·환경·문화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로 국내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실현 법(안)에 정의되어 있다. 정부·기업·시민사회가 각각의 한계적 영역과 역할을 인식하고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혁신 프레임이 사회적 가치 혁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기업·시민사회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굿 거버넌스(Good Governance)가 필요하다. 특히 사회적 가치·ESG 실현과 관련하여 정부, 공기업, 영리기업, 비영리조직(NPO), 시민사회 등의 공동 실행을 위한 거버넌스를 촉진하고 연계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중간지원조직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경제, 사회, 환경, 거버넌스 등의 활동을 지원해 주는 중간지원 조직들의 활성화는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 가치와 ESG가 도시경영과 연계하여 실현되기 위해서는 자본과 예산이 흘러가야 한다. 기업은 자본가, 고용인, 협력회사, 지역사회, 고객, 자연환경 등과의 관계를 발달시켜 이윤을 창출한다. 가치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부가 어떻게 축적되는지는 복잡한 과정이다. 자본과 예산이 어떤 종류의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 가며, 이것이 어디로 이어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공공경제와 시장경제가 조화롭게 잘 돌아갈 때, 국가경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의(善意:Good Will)를 지향하는 협력적 정부, 사회적 가치와 ESG를 창출하는 기업, 참여적 시민사회가 서로 연대하는 사회연대경제의 작동이 중요할 것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역할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도시경영은 목표와 관련된 노력이며, 궁극적으로는 ‘무엇이 옳은가?’에 관심을 두는 가치 추구 활동이다. 사회적 가치성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활동과 연계되므로 협치적 정부로 변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공무원의 역할이 공공기업가적 역할에서 조정자 또는 촉진자로 변화되어야 한다. 결국 사회적 가치와 ESG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정책과정, 지방의회의 정치과정, 시민사회의 시민 상호과정, 관내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을 기반으로 연대와 협력을 통한 도시경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우리 지역 여건에 필요한 경제(E), 사회(S), 환경(E), 시민참여(G) 관련 혁신과제를 잘 선별하여 명문화하고, 이를 제도적 기반과 연계하여 다양한 공공기관들의 예산 수반한 공익적 활동과 대·중·소기업기업들의 자본이 연계된 기업활동시민사회의 공동체 활동을 통한 사회성과와 경제(E)·사회(S)·환경(E)·거버넌스(G) 혁신과제와 연동되는 협력적 도시경영으로 전환이 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국가와 도시가 될 것이다.

Comments